사이트 맵
 
HOME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제 목 사천 광성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 기자회견 조회수 2700
글쓴이 사천환경운동연합 작성일 2014-09-04 (01:01:01)
첨부파일


기자회견문

 

난개발로 얼룩진 산단부지 정리하고, 주민건강 유해하는 광성일반산단 조성계획 즉각 철회하라 ! ! !

 

 

사천시 사천읍 구암리 산19-1번지 일원에 481,695㎡의 산업단지가 조성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농지 한가운데 있는, 부지 전체가 대부분 소나무로 빽빽이 들어서 있는 작은 산입니다. 주변에는 아파트와 복지시설 및 사찰, 그리고 배춘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중금속과 비산먼지 유발하는 산업단지 조성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합니다.

 

첫째, 우리 주민들은 모두 좋은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주민들은 두량농공단지 조성과 구암일반산단 조성 등으로 소음,분진,교통,환경공해 등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었습니다. 구암마을 한가운데 초록물결 넘실거리는 산과 논밭이 어우러진 이곳에, 산을 허물고 산단을 조성한다니 절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좋은 환경과 함께 정서적인 수양을 위한 백운암 사찰이 있어 마음만은 넉넉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농사를 천직으로 살아가는 우리도 좋은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습니다.

 

둘째, 우리 주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천읍민 모두가 직접적인 피해자가 될 것입니다.

해당 부지 2km 이내에 사천읍민 24,000명이 직접적인 피해자가 될 것입니다. 중금속으로 인해 시민건강이 위협받을 뿐만 아니라 토양오염과 이로 인한 먹거리 문제까지 야기시킬 것입니다. 더구나 2km 이내에는 8개교(축동초,수양초,사천초,동성초,사천중,사천여중,경남자영고,사천고) 정도의 학교가 밀집해 있어 교육환경에 직.간접적인 피해를 줄 것입니다.

 

셋째, 농작물의 피해와 토사 유출로 인한 홍수피해가 가중될 것입니다.

본 사업부지가 들어서는 곳은 현재 울창한 숲입니다. 산 주위로 논농사와 밭농사, 비닐하우스와 과수원이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산을 깎아 부지를 조성한다면 홍수피해는 물론이고 토사로 인한 인근 지역의 피해도 심각하게 우려됩니다. 뿐만 아닙니다. 중금속이 섞인 먼지가 날려 농작물의 생육에 피해를 줄 것이며, 우수에는 토양으로 스며들어 토양오염과 농작물의 안전성에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넷째, 먹는 물이 걱정됩니다.

본 부지는 6개 시•군이 함께 사용하는 사천정수장과 불과 500m 떨어져 있습니다. 중금속을 포함한 비산먼지가 일상적으로 날아든다면, 먹는 물, 생활용수에 대한 안전성 또한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다섯째, 사천시는 방치된 산단.개별공장에 대한 대책마련과 함께 난개발 방지책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2014년 사천시에서는 4개의 산업공단과 6개의 농공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면 총 면적은 약 5,893,434㎡(1,786천평)입니다. 조성중이거나 조성계획 중인 산단은 총 13개이며 부지 총 면적은 약 5,393,715㎡(1,634천평)에 이릅니다. 조성된 산단의 92%에 해당하는 부지가 새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개별공장까지 포함한다면...난개발 방지책에 앞서 현재 무분별하게 조성 중이거나 계획중인 산단에 대한 활용방안과 대책마련이 먼저 나와야 할 것입니다.

 

2014년 7월, ‘시민이 먼저입니다’ 라는 시정방침을 가지고 민선6기 사천시가 출범했습니다. 사천시는 보존가치가 있는 우량산림을 보호하는 조례 제정을 통해 무분별하게 산을 파헤치는 개발행위를 제한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조례 제정이 이뤄지기를 진심을 바라며, 끝으로 산단 부지 면적의 20%를 차지하는 사천시는 주민들의 조망권과 건강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 경상남도는 주민건강 유해하는 산단조성 즉각 철회하라

- 사천시는 주민들의 조망권과 건강권을 보장하라

- 난개발 방지책의 첫걸음은 광성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에서부터 시작하라!

 

 

2014년 9월 4일

 

광성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대책위




 
 
 
글쓴이 : 비밀번호 :   보안키 : "923385"  ==>  
 
 
  이전글 : <성명서>사천 광성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과 진주 뿌리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하라!
  다음글 : (보도자료)명덕마을 이주대책 마련하라!
 
사천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 강춘석 / 김인갑 / 김재원         주소 : 경남 사천시 벌리로 14-1 (벌리동 456-11)         
문의전화 : 055-832-2033         팩스 : 055-832-0780          이메일 : sacheon@kfem.or.kr
COPYRIGHT(C) 2008 사천환경운동연합. ALL RIGHTS RESERVED.